본문 바로가기

Books

[도서리뷰]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수년간 Backend 개발만 해오다가 취미 생활의 일환으로 개인 웹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생각보다 Front-end 처리를 해야 할 상황들이 많았는데 내가 알고 있는 Javascript는 웹 개발 입문하며 학습했던 예전의 그것이었다.

 

그마저도 깊이 있게 공부한 것은 아니어서 document.getElementById 외 몇 가지 정도였다.

그래서 최근 Javascript 관련 책들을 제법 읽어 보았는데, 그간 읽은 Javascript 관련 책은 아래와 같다.

- 모던 자바스크립트 입문

- 무던한 개발자를 위한 모던한 자바스크립트

-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레시피 278

- 코어 자바스크립트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프런트엔드 성능 최적화 가이드

 

OKKY에서 제공한 도서 리뷰 이벤트를 통해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을 읽어보았는데 책의 구성과 내용이 좋았다.

너무 작지 않은 책의 사이즈와 큰 글씨 덕 글씨 크기 덕분인지 읽는 동안 내용들이 눈에 잘 들어왔다.

 

관련 내용을 설명한 뒤 Do It! 실습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장의 마지막에는 마무리 문제가 있어 이 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데, 처음엔 풀지 않고 넘겼지만 중간부터 나오는 문제들을 풀어보니 더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아 시간이 있다면 풀어보길 권한다.

 

자바스크립트의 깊이 있는 학습은 코어 자바스크립트,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등에서 많이 배울 수 있지만,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접하거나 리액트 등을 학습하기 전에 자바스크립트를 간단히 접하고 지나가는 학습자에게 추천한다.

웹 프로그래밍에서 Javascript를 다루게 되면 DOM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작성된 자바스크립트 코드와 기능이 어떻게 화면에 DOM을 추가하고 구성하는지 많은 예제로 설명해 주고 있어 좋았다.

 

개인적으로 IT에 관심이 많은 아직 학생인 조카에게 개발 언어를 추천한다면 그것은 Python과 Javascript가 될 것인데, 그중에 Javascript를 추천하게 된다면 첫 도서는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이 될 것 같다.

 

그만큼 초보자가 읽기에 내용과 구성이 좋고, 실습 가운데 예제의 주석 처리까지도 상세하게 단계 별로 설명하고 있어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다.

OKKY와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제공한 도서 리뷰 이벤트 덕분에 모던 자바스크립트를 다시 학습할 수 있어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