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AWS로 시작하는 AI 서비스 with 파이썬

 

몇 년 전 구글의 딥마인드에서 만든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와 천재 바둑기사 이세돌의 세기의 대결이 있었다.

나는 바둑은 잘 모르지만 내 기억으로 바둑을 좀 안다는 사람들과 일부 IT 업종의 사람들도, 기계가 체스 챔피언을 이긴지는 이미 오래되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둑은 아직 기계가 사람을 이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고, 이 이벤트는 인간 vs AI라는 타이틀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IT 업종에 몸을 담고 있지만, 왠지 모르게 아직은 사람이 이겨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이세돌 9단을 응원했다.
결과는 4 : 1 알파고의 압승, 뚜껑을 열어 경기 내용을 보니 알파고의 인공지능은 실로 대단했다.

일반적으로 생각 할 수 없는 기상천외한 수로 바둑돌을 늘려나가며 승리했고, 시간이 지나 알파고가 어떤 인공지능 컴퓨터인지 알고나니 이세돌 9단이 1승을 거둔 것도 기적과 같은 결과였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경기는 하루 1차례, 5일간 총 5회의 대국을 가졌는데 매 경기가 끝난 뒤 해당 경기의 기보를 포함, 이세돌, 커제 등 당대의 내로라하는 기사와 그 외 수많은 기사들의 대국 데이터를 가지고 스스로 수천, 수만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고의 승률을 목표로 학습하며 강해져갔다.

기계가 인간을 도와 단순 반복 작업만 하던 그런 시대는 지난 지 오래다.
인공지능은 기계 학습을 통해 인간이 예측하고 예상하는 수준을 크게 뛰어 넘어섰으며, 인간과 인류를 위해 이미 우리 주변에서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다.

지금은 물론 앞으로의 산업은 분야를 막론하고 인공지능이 바탕이 되어 성장하고 발전하는 그러한 환경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AI를 학습하고 다뤄보며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이 책에는 스스로 학습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에 대한 답이 담겨있으며,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이를 AWS 기반으로 동작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준다.

 

또, 규모가 큰 비즈니스부터 작은 비즈니스까지, 볼륨이 큰 모델부터 작은 모델까지 필요한 모델을 직접 만들며 준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WS 위에서 돌아가는 AI 서비스인 Rekognition, Comprehend, Textract, Translate, Transcribe, Polly, Lex, Forecast, Personalize를 소개하며, 독자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는 Amazon SageMaker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유연한 알고리즘을 위해서는 AWS Deep Learning AMI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 이 역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AWS로 시작하는 AI 서비스 with 파이썬" 이 책은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아마존이 제공하는 AWS 위에서 어떻게 기계 학습을 사용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먹음직스러운 음식(AI)을 제공하는 식당(AWS)에서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이 제공되는 메뉴와 같은 책이므로 AI를 이제 시작하거나 사람은 가볍게 읽어보길 추천한다.

 

 

- 이 글은 영진탓컴에서 도서를 지원받고 작성하였습니다.